-
녹내장 환자 수경 고르기정보 2022. 7. 30. 17:21
Choosing a swimming goggles for the glaucoma patient.
녹내장 환자와 수경간의 관계에 대해서 해피한 결과가 나와 있는 것은 없다.온통 수경은 안압을 증가시켜서 녹내장환자에게 좋지 않다는 말밖에 없을뿐.
그나마 지금까지 나온 연구 결과들을 찾아서 판단해본 결과,
녹내장 환자가 수영 수경을 선택할 때는 다음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
1) 쿠션 vs. 논쿠션 type에서 반드시 쿠션 type을 선택(선수용아니면 보통 실리콘 쿠션type임)
2) 수경의 지름은 렌즈가 최대한 큰 모델을 선택(온라인몰에서 넓은 수경을 검색해보면 많이 나옴)<배경>
녹내장 환자의 경우 안압 관리가 거의 제일 중요한 건강 관리 항목이다.
운동을 하더라도 물구나무 등 안압이 올라갈 수 있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면 수영을 하면서 수경을 쓰는 자세는 과연 어떤 영향을 줄까?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길 수영 수경은 안압을 증가시켜 녹내장 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는 말만하고
다른 해결책은 말해주지 않는다. 그래서 자료를 좀 찾아봤다.
https://glaucoma.org.au/news-details/lifestyle/swimming-goggles얼핏 생각해보면 수경을 쓰면 눈 주위를 많이 누르기때문에 안압이 올라갈 것이다.
실제로 수경과 녹내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67% 정도 증가된다는 결과가 있다.
물론 예상하다시피 안경알의 안쪽 폭이 넓은 수경을 쓰면 안압에 영향을 적게 미칠 듯 하고,
실제로 연구 결과도 그렇다. 여기에서는 렌즈 넓이 52mm 이상이면 안압에 영향을 안미친다고 한다.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나름 알려진 내용이고, 아래에 수경 선택에 대한 힌트 1가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Racing goggles, which are the hard plastic goggles with no rubber component, caused a pressure rise in several individuals, tending to be the younger women and girls. In men no pressure rise was recorded with the racing goggles.
남자 여자 유불리 상관없이, 그냥 한마디로 정리하면 쿠션 type(cushion type)을 쓰는 것이 그래도 더 낫다는 것이다.
아래 연구는 수경같은 고글(balance goggles)을 쓰되, 고글 내부의 압력을 약간 낮추면 안압도 낮아지지 않을까 하는 주제이다. 이 논문의 문제는 저자도 밝혔듯이 렌즈를 제거하고 안압을 측정하였기때문에 정확한 연구가 아니다. 그렇지만 수경과 안압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주제이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628147/https://www.bettervisionguide.com/balance-goggles-glaucoma/
어쨌든 이 연구에 의하면 수경 내부를 부압(마이너스 기압)으로 만들어주는 조건으로 테스트를 했다. 본 논문에서 수경 모양을 추천해주지는 않았지만 가설에 의하면 쿠션 type이 안압 관리에 유리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왜냐하면 쿠션 type 수경이 얼굴에 결합되는 원리가 부항처럼 수경 공간에 부압을 만들어 밀착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경으로 인한 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논 쿠션 type는 아주 타이트하고 작아서 부압을 만드는 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고, 처음의 논문 결과와도 일치되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착용해보면 눈과 너무 밀착되어 있어 부압보다는 양압이 가해지는 느낌이 든다.
일단 이 정도가 수경과 안압의 관계에 대한 알려진 논문이다. 다시 정리하면 쿠션 type 수경, 그리고 가급적 큰 렌즈의 수경이 그나마 녹내장 수영 동호인들에게 유리하다. 이들을 위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카메라 갑자기 흑백으로 찍힐때 (0) 2022.09.20 학부모로서 수험생 영양제 추천(홍경천 등 11종에서 고르기) (0) 2022.09.14 자동차 윈도우 와이퍼 소음 간단한 해결 (0) 2022.09.12 파이토솜(Phytosome), 리포솜(Liposome) (0) 2022.09.09 약사들은 영양제 직구를 좋아하지 않음 (0) 2022.08.27